혁신학교의 기본철학 : 인간주의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함으로써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교육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인간에 대한 존엄과 가치를 바탕으로 상호존중과 배려가 넘쳐날 수 있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가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인간교육을 실현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인간주의 교육은 교육의 중심을 학생에게 두는 교육이다. 이는 전통이나 제도, 학문 등으로 이루어진 지식보다 그것을 습득하는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기반을 둔 삶을 고려하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 학생의 배움을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수업 등의 재구성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협력, 체험, 참여, 표현 등의 다양한 교육적 활동이 요구된다.
- 성장은 배움이 학생의 인지구조와 몸, 역량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자신의 환경과 미래를 변화시켜 가는 것을 의미한다.
- 서로에 대한 존중 속에 배려가 있는 따뜻한 교육, 아이들의 삶과 배움이 함께하는 교육, 배움이 성장으로 이어지는 교육을 통해 경쟁교육과 특권교육을 극복하고 모두가 행복한 협력교육과 상생교육을 추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