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학교의 5대 핵심 가치
학교는 학생들이 앎과 삶을 배우고 성장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혁신학교는 배움, 나눔, 그리고 성장의 공동체를 지향하며 다음과 같이 5대 핵심 가치를 추구한다.
공공성
교육의 공공성은 곧 교육이 사회 전체의 필요성과 이익에 부합되어야 한다. 이는 교육이 공익적 가치와 태도를 추구해야 하고, 이를 위한 모든 활동은 구성원 전체에게 공유되어야 한다.
- 개인이 청한 환경에 관계없이 누구든지 어디서나 자기를 실현할 수 있는 학교
- 협력과 나눔으로 공공적 가치와 사회적 책무성을 기르는 교육을 추구한다.
자발성
자발성은 구성원들에 대한 인정을 바탕으로 자존감과 효능감이 커졌을 때 나타난다.
- 자율성과 책무성을 가지고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학교
- 학생 인권과 자치 활동이 존중되고, 학생 중심의 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는 학교
-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평가의 주체로서 교사가 권리를 가지며, 교사 조직이 전문적인 학습 공동체로 성장하는 학교
- 학부모가 학교 교육과정을 비롯한 학교 운영에 자발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아이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교사들과 협력하는 학교
- 학생, 교사, 학부모 교육 주체가 민주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모두 다 행복하게 성장하는 학교를 추구한다.
공동체성
공동체성은 공동체의 질이 구성원들의 관계 속에서 결정되며, 교육의 제반 문제가 개별적 접근보다 호혜적 접근으로 이루어졌을 때 효과적임을 바탕으로 한다.
-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계 맺기 능력, 소통과 협력, 연대 등을 경험하며 배워나갈 수 있는 교육
- 학생들은 소그룹 토의 학습, 모둠 협력활동, 각종 학생 자치 활동에 참여하면서 상호 작용 능력을 체득해 나갈 수 있는 교육
- 교사들은 동료들과 전문적인 학습 공동체를 만들고, 교실과 수업이 열린 연수의 장이 되는 학교
- 학부모들은 자기 아이를 넘어 모든 아이들에 관심을 갖고 교육동반자로 활발히 참여하는 학교를 추구한다.
지역성
우리의 학교가 폐쇄적인 상태에서 획일화, 관료화, 통제화 되다보니 학교의 변화는 거의 없는데, 학교 밖 사회의 각종 문화 예술·교육 분야는 계속하여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극복하고,
- 지역사회 교육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학습터로서 기능을 하기도 하고, 지역 사회의 인적, 물적 요소들의 적극적 교류를 통한 마을교육공동체의 중심이 되는 학교
- 지역 사회의 특수성을 파악하여 교육과정 안으로 수렴하여 지역 사회의 경험들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 학교를 추구한다.
창의성
창의성은 누구에게나 있는 것으로, 창의성 교육은 그 누구에게나 있는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1세기 사회를 살아가는 힘 중의 중요한 하나는 개인이나 조직이나 개인적, 집단적 창의성을 얼마나 발현해 낼 수 있는가라고 할 수 있다.
- 학교 구성원들 내면에 숨겨져 있던 창의적인 사고를 발양시킬 수 있는 학교
- 교사를 믿고 교육과정 수립,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며, 현안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지지하여 교육의 많은 문제들을 극복하는 학교
- 학생 중심의 교육 활동, 학생 자치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의 향상을 꾀할 수 있는 학교
- 교육과정의 다양화·특성화, 학생 개개인에 맞는 교육 등을 통해 학생의 재능을 한껏 발양시킬 수 있는 학교를 추구한다.